UPDATED. 2024-04-19 11:44 (금)
건강만점, Health-up 20만보 걷기
건강만점, Health-up 20만보 걷기
  • 두메산골
  • 승인 2019.08.2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월군보건소가 운동에 대한 흥미를 갖고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시범운영 중인 20만보 걷기 프로그램이 주목 받고 있다.

최근 영월군청을 방문한 한 민원인은 텅 빈 군청 주차장을 보고 '오늘 휴무일인가' 착각을 했다. 민원인 주차편의를 위해 실시 중인 차량 5부제의 효과인가 했더니, 숨은 이유가 있었다. 20만보 걷기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직원들이 출퇴근을 도보로 하면서 군청 주차장 이용 차량이 줄어든 것이다.

20만보 걷기 프로그램은 월 20만보 걷기 미션에 도전해 목표를 달성하면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인센티브형 건겅관리 프로그램이다.

모바일 앱을 이용해 운동량을 체크하고, 프로그램 시작 전후 혈관, 체성분, 혈액검사 등 건강지표를 측정해 걷기운동에 따른 결과를 비교 분석할 수 있다.

시범운영 기간인 현재는 최명서 영월군수를 비롯한 직원 200여 명의 신청을 받아 운영중에 있다. 참여하는 사람들과 어플을 통해 선의의 경쟁도 할 수 있다.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간 운영한 결과 눈에 띄는 건강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참여자의 47%가 당화혈색소 수치가 감소했고, 총콜레스테롤 감소 68%, 체중감소 62%, 체지방량 감소 74% 등 대부분의 검사항목에서 과반수 이상이 건강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특히 체지방량 감소 효과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가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 운동강도에 대해 80%가 만족하였고, 76.5%가 걷기운동이 건강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83.8%가 운동 동기부여가 됐다고 답변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20만보 걷기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한 참가자는 "걷기운동을 하며 건강관리에 더 신경쓰게 됐다"며 "운동을 하며, 에너지도 절약하고, 환경오염도 예방하는 일석삼조의 걷기 운동효과를 주변사람들에게도 권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월군보건소 관계자는 “상반기 결과가 좋아 하반기에는 신규등록자가 70명 더 늘었다”며 “올해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내년에는 관내 기관, 단체, 주민들을 대상으로 월 20만보 걷기 프로그램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