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11 21:07 (토)
영월군 생생문화재 사업 문화재청 우수사업 선정
영월군 생생문화재 사업 문화재청 우수사업 선정
  • 두메산골
  • 승인 2019.12.07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깨비와 떠나는 세계유산 영월 장릉여행

 

영월군은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추진한 2019년 생생문화재 사업 ‘도깨비와 떠나는 세계유산 영월장릉여행’ 프로그램이 문화재청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다.

영월군 생생문화재 사업은 영월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인 ‘영월 장릉(사적 제196호)’을 활용, 문화유산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개발하여 지역의 문화유산 향유 기회를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고용창출 증대 등의 효과에 기여한 문화유산 활용사업이다.

이 사업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 연속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운영됐으며, 올해에는 전국 290개의 문화재 활용사업 중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2019년 ‘도깨비와 떠나는 세계유산 영월장릉여행’은 장릉의 가치를 배우고 즐기는 체험 중심의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 첫 번째 프로그램인 ‘밤도깨비와 함께하는 장릉여행’은 조선 6대 임금 단종의 무덤인 장릉을 지키는 도깨비들의 이야기 ‘능말도깨비 설화’를 스토리텔링 해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이 직접 도깨비가 밤도깨비가 되어 이를 통해 잠들어 있는 단종 임금을 알현하기 위해 떠나는 ‘야간기행’으로 진행되었다.

▲ 두 번째 프로그램인 ‘도깨비와 함께 역사 속으로’는 1박 2일의 일정 동안 영월 장릉을 포함한 영월 내 단종 관련 문화유산을 답사하는 탐방프로그램으로, 문화유산을 활용한 다양한 미션을 통해 참가자들이 직접 단종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단종과 그에 관한 역사를 배워보는 교육·체험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본 프로그램 진행의 배경이 된 ‘영월 장릉’은 2009년 6월 30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40기의 ‘조선왕릉’ 가운데 하나로 영월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