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44 (금)
제45회 정선아리랑제 9월 17일 개최
제45회 정선아리랑제 9월 17일 개최
  • 두메산골
  • 승인 2020.05.0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선군(군수 최승준)이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인 정선아리랑제를 오는 9월 17일부터 개최한다.

정선아리랑제위원회에서는 4월 2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2020년 정기총회를 개최한데 이어 4월 28일 읍·면별 정선아리랑제 추진위원회 간담회를 열어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로 자리잡기 위해 다같이 힘을 모으기로 하고 제45회 정선아리랑제를 9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정선공설운동장 일원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정선아리랑제를 매년 10월 개최했으나 올해에는 가을 태풍 피해 예방과 10월 전국적으로 많이 개최되는 타지역 축제와의 중복성을 피하고 차별화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은 물론 정선아리랑제 개막을 정선5일장이 열리는 날에 맞추고 주말과 연계하기 위해 개최일정을 앞당겼다.

특히 정선아리랑이 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와 정암사 수마노탑이 국보 승격이 지정 예고되어 유·무형 문화유산을 동시에 지난 정선군이 되면서 올해 정선아리랑제가 군민 화합은 물론 아리랑의 고장 정선군과 유·무형 자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그 의미가 크다.

아울러 간담회에서는 정선아리랑제 9개 읍·면 추진위원장, 정선아리랑문화재단 임직원, 신현식 총감독이 참석한 가운데 (사)정선아리랑제위원회 정기총회 및 이사회에서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축제개최를 위해 노력한 주민들과 축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2019년 정부에서 지정된 “대한민국 대표축제”의 위상에 걸맞는 축제로 개최하기 위한 방향모색과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 졌다.

올해 정선아리랑제는 기존 개최되었던 축제의 틀을 완전히 벗어난 새로운 축제로 거듭나기 위하여 메인무대 개념을 없애고 소규모의 다양한 무대 운영을 기획하는 등 메인무대 중심에서 열렸던 축제방식을 각 행사장의 공간 중심으로 변화를 시도해 프로그램을 분산시킬 예정이다.

또한 공연 중심으로 국한되어있던 정선아리랑제 행사에서 관람과 참여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아라리공원 일원을 다양한 콘텐츠 중심의 행사로 선택과 집중의 공간으로 디자인할 예정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읍·면 추진위원들은 길놀이 행사에 참가하는 9개 읍·면의 정체성이 드러난 상징적 조형물 제작과 각 읍·면을 연계하는 스토리텔링형 길놀이 행사를 모색하자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