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2:15 (수)
민둥산 참억새 살리기 프로젝트 추진
민둥산 참억새 살리기 프로젝트 추진
  • 두메산골
  • 승인 2020.08.21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선군도시재생지원세터
민둥산 억새꽃

 

정선군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는 매년 가을이면 은빛과 황금빛 물결이 가을바람과 함께 일렁이는 장관을 이루고 있는 남면 민둥산 참억새 살리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해 남면 무릉리 마을 주민들과 함께 “세계 억새 마을 조성”을 테마로 지속가능한 마을 성장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올해 봄부터 이를 실현하는 첫 단계로 주민주도의 민둥산 참억새 육묘사업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민둥산 참억새 육묘사업 프로젝트는 전국 5대 억새 군락지 중 하나이자 국내 대표 철도관광 산행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민둥산이 토종 참억새 군락지 면적이 점차 축소되는 상황을 우려하여 마을 주민들이 “민둥산 참억새 보존회”를 결성하고 민둥산이 참억새 군락지라는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선군 도시재생지원센터와 공동으로 “남면 민둥산억새농장”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전영석 민둥산 참억새 보존회장은 민둥산 참억새 종자 채취와 지역에 보급할 수 있는 참억새 육묘사업을 통해 민둥산뿐만 아니라 남면 마을 어디에서나 억새의 아름다움의 장관을 보고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규 정선군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외래종의 난입으로 잠식되고 있는 민둥산의 토종억새를 보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남면 참억새 보존회 활동은 지역자원을 보존하고 살리는 활동으로서 주민주도 도시재생의 우수한 사례라고 생각한다며, 민둥산 참억새 보존회가 자연스럽게 경제공동체로 진화하는 계기가 되는 것은 물론 억새농장 조성을 통해 민둥산의 토종억새를 관광자원하여 남면 무릉리가 「살기 좋은 마을, 다시 찾고 싶은 마을」로 변화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