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39 (목)
정선을 무대로 한 소설 연산의 아들 이황 소설 출간
정선을 무대로 한 소설 연산의 아들 이황 소설 출간
  • 두메산골
  • 승인 2020.09.01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리랑의 고장 정선에서 작품 활동 중인 소설가 강기희씨가 최근 장편소설 ‘연산의 아들 이황’을 출간했다.

소설의 부제는 ‘김팔발의 난’이다. 김팔발은 박원종 등에 의해 폐세자되어 정선 덕우리로 유배 온 이황을 복위시키기 위해 난을 일으킨 인물이다.

조선시대 왕세자 중에서 왕이 되지 못한 세자는 모두 5명. 그중 한 명이 연산군 이융의 장자이자 세자로 곧 왕이 될 이황. 그는 박원종 등에 의해 억울한 죽임을 당했지만 역사적으로 ‘괴물’이 된 아비 연산의 평가에 가려져 ‘왕이 되지 못한 비운의 왕세자’라는 꼬리표조차 달지 못했다.

정선을 유배지의 땅으로 만든 이황은 박원종 등의 반란 세력에 의해 사약을 받고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정선사람들 조차도 세자 이황이 정선으로 유배와 죽임을 당했다는 사실을 모를 정도로 지난 역사는 철저히 감춰졌으며 가혹했다.

소설은 항우장사였던 덕우리 사람 김팔발을 등장시켜 5백 년 전 정선사람들의 삶과 문화까지도 생생하게 증언해 흥미를 더한다.

강기희 작가는 작가의 말에서 “역사적으로 패륜아요, 폭군으로 평가받거나 회자되는 조선의 왕 이융. 그는 과연 역사가 정의한 것처럼 패륜아에다 폭군 정치를 펼친 인물이었을까. 나는 그것이 궁금했고, 이융의 장자로 세자였던 이황이 폐세자되어 정선으로 유배 온 역사적 사실도 내겐 흥미로웠다.” 라며 “정선사람 김팔발을 통해 역사에서 정의란 무엇인지 이야기 하고 싶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