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9-26 10:41 (월)
보고·듣고·함께 참여하는 축제 “정선아리랑제” 15일 개막
보고·듣고·함께 참여하는 축제 “정선아리랑제” 15일 개막
  • 두메산골
  • 승인 2022.09.1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고듣고 함께 참여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아리랑축제인 정선아리랑제가 15일 개막한다.

정선아리랑문화재단(이사장 전종남)에서는 정선아리랑제를 매년 10월에 개최했으나 가을 태풍 피해 예방 전국적으로 많이 개최되는 10월 타 지역 축제와의 중복성을 피하기 차별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개최일을 9월로 당겼다.

올해 정선아리랑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15일 정선아리랑의 근원설화에 등장하는 칠현들의 애국 충절을 기리고 성공적인 정선아리랑제를 기원하는 칠현제례 봉행을 시작으로 소리·음악·춤 등 다채로운 퍼포먼스가 연출되는 “아리랑을 담다 ” 주제공연인 개막식이 열린다.

특히 개막식에서는 정선아리랑 근원 설화에 나오는 고려 유신 칠현(七賢)의 후손 630년 만의 정선방문 프로젝트를 일환으로 전국 각지로 흩어져 있는 70여 명의 칠현 후손 초청 환영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제47회 정선아리랑제는 9월 15일부터 9월 18일까지 4일간 정선공설운동장 일원에서 개최되며, 전국단위 정선아리랑 경창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한민족 정체성 확보를 위하여 한복체험, 젊은 계층 참여 유도를 위한 A-pop 경연대회 등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어우러져 보고, 듣고, 즐기고, 맛보고, 체험을 통하여 오래도록 기억되는 축제로 운영된다.

또한 지역내 상인 참여를 위해 올해부터 외지 야시장 배제하고 코로나19로 지난 2년간 지역 상권 침체로 힘들어하는 지역 상인들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주민주도 참여형 정선 맹글장을 운영한다.

재단은 길놀이 행사를 기존의 행진 프로그램의 틀을 벗어나 다양한 장르의 퍼포먼스를 감상할 수 있는 전문 퍼포먼스 공연팀과 군민들의 자유로운 참여로 화려하고 역동적인 아리랑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