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2:15 (수)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 전통식품 품질인증제 지원사업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 전통식품 품질인증제 지원사업
  • 두메산골
  • 승인 2023.06.02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식품 품질인증제로 전통 장류사업의 새로운 장을 열다

영월군은 영월 전통장 품질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지난 ‘22년 10월부터 생산·가공 액션그룹을 대상으로 ‘전통식품 품질인증제’ 지원사업을 추진하였다.

‘전통식품 품질인증제’란 국내산 농수산물을 주원료 또는 주재료로 하여 예로부터 전승되어 오는 원리에 따라 제조·가공·조리되어 우리 고유의 맛, 향, 색을 내는 우수한 전통식품에 대하여 정부가 품질보증하는 제도로, 전통식품을 생산하는 농가 입장에서는 절차는 까다롭지만 가장 중요한 인증제도이다.

영월군은 이러한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2022. 10월부터 전문 교육 및 현장 자문을 실시하였고, 지난 5.29일 영월군 최초로 4개 농가 9개 품목을 최종 인증받았다.

두무동 토종된장은 ‘어머니의 손맛을 계승하는 전통명가’라는 슬로건으로 3대째 가업을 전수하고 있는 농가로 해발 600m에 위치한 두무동 마을 청정 이미지를 배경으로, 균주를 쓰지 않고 자연 발효시켜 물과 소금만으로 장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떡볶이 소스를 개발하고 있다. 2022. 10월에는 강원지방 중소벤처기업청으로부터 ‘백년소공인’으로 선정되었으며,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입점으로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농부원 영농조합법인은 ‘엄마의 마음이 바른 먹거리를 만든다’라는 슬로건으로 정직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여성농업인으로 구성된 액션그룹으로 현재 청국장 3종 세트와 동충하초 특유의 감미를 활용한 전통장을 개발하고 있다.

산속의 친구는 고품질 죽염된장을 생산하는 액션그룹으로 전통장을 활용하여 ‘건강식을 제공하는 농가맛집’으로 유명하다. 최근에는 어수리 죽염된장 블록을 개발하여 박람회, 고급 호텔 등에 선보여 건강하지만 간편한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건강선생 이종숙은 ‘오직 몸에 이로운 음식만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통장류를 생산하는 액션그룹으로 콩 끼니(여러잡곡을 삶아 만든 영양 즉석밥), 생식용 청국장 등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콩 끼니의 경우 특허 출원중이다.

4개 액션그룹은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과 협조하여 전통식품인증, 벨기에 품평회 입상 등 주요 경력을 활용하여 제품을 전략적으로 홍보 마케팅할 계획이며, 2기 액션그룹이 선정되면 액션그룹간 연계사업을 강화하여 영월군 장류사업의 내실을 기할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